인사말


VISION

인화와 협력을 바탕으로 21세기 첨단 의료를 선도하는 영상의학과


MISSION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는 최신 영상의학을 통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환자 진료를 제공하고,
영상의학의 발전을 위한 최첨단 의학 연구와 유능한 영상의학자의 양성을 위한 최고의 의학교육을 수행한다.


안녕하십니까?

서울의대 영상의학교실/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영상의학교실 구진모

영상의학교실 구진모

2022년 현재, 본원, 분당, 보라매 및 강남센터를 포함하는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는 총 153명(본원 70명, 분당 46명, 보라매 22명, 강남 15명)의 교수진을 비롯한 최고의 의료진을 갖추고 있으며, 의사, 방사선사, 간호사 등 세분화된 전문 인력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최고의 영상의학적 진단과 시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는 디지털 X-선 촬영기, 초음파, CT, MRI 및 혈관조영 장비 등 다양한 고성능 최첨단 영상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MRI와 PET을 동시에 시행하여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고 방사선을 줄일 수 있는 PET-MRI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고의 전문가들이 혈관 및 비혈관계 중재시술, 고주파 및 극초단파 종양 치료술, 고밀도집적초음파시술 (HIFU 와 MRgFUS) 등을 통하여 영상 유도 하에 종양 및 각종 합병증을 치료하는 다양한 최점단 중재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는 2000년도 이후 영상의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 그룹 중 하나로 발돋움하였으며 (2017-2021 출판 논문 1,093편) 현재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는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관한 최신 임상 연구뿐만 아니라 전임상 연구, 중개 연구 및 임상 시험, 영상기기 및 인공지능 기술 개발연구 등을 통해 새로운 영상의학 기술 개발, 활용 및 검증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는 학생, 전공의 및 국내외 영상의학 전문가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의과대학 학생들이 강의 및 임상실습 이외도 첨단 영상기술 및 중재시술을 접할 수 있으며, 학생들을 위한 연구 지도 및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과 세분화된 전임의 수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수련 과정에서 심층적인 영상의학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수진의 지도를 통한 임상 및 전임상 연구 수행을 장려합니다. 매년 많은 타병원 전공의와 전임의 및 국내외 영상의학과 의사들의 파견 교육과 연수를 지도 및 지원하고 있으며, 전공의, 개원의 및 영상의학 전문가를 위한 다양한 정기 연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개편된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의 진료,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공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