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영상의학

유방 영상의학

유방의 양성 및 악성 질환의 진단 및 영상 유도 하 조직 생검을 수행합니다.

검사

유방촬영술 (Mammography)

유방촬영술은 유방영상에서 가장 기본적인 검사 방법입니다. 좌, 우 유방에 대하여 각각 내외사위촬영과 상하위촬영을 시행하여 총 4장을 얻습니다. 정상 유방은 앞쪽에서부터 피부, 피하 지방, 표재층 표재근막, 유선조직층, 심층 표재근막과 유선후지방층으로 나뉩니다. 유방촬영술의 민감도는 60-80%로 보고되나 치밀유방에서는 민감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유방촬영술은 방사선 노출이 있기 때문에 35세 이상의 여성에게 시행하고 있으며 방사선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방촬영술 (Mammography)유방촬영술 (Mammography)

유방초음파 (Ultrasound)

유방초음파는 유방영상에서 널리 사용되는 검사 중 하나입니다. 유방촬영술과는 달리 방사선 노출이 없고, 환자의 접근도가 높으며, 초음파 유도 하에 다양한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유방초음파는 일반적으로 유방촬영술과 동시에 병용되거나 유방 촬영술이 시행된 이후에 유방촬영술상에서의 이상 소견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조적으로 시행됩니다. 방사선 노출이 없기 때문에 35세 이하의 젊은 여성과 임산부, 수유부에서는 일차 검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유방 초음파는 양성과 악성 유방종괴를 감별하는데 우수한 성적을 보입니다. 증가된 혈류를 평가할 수 있는 도플러 초음파와 조직의 단단한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탄성 초음파 기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방초음파 (Ultrasound)

자기공명영상 (MRI)

유방의 자기공명영상은 방사선 노출의 위험이 없고 영상 대조도가 뛰어나며 객관적인 평가가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유방암의 외과적 수술 전에 유방암의 범위와 다발성 암의 유무를 확인하여 수술계획을 세우는 목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유방암 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재발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유방암에 대한 항암화학요법치료 전후에 치료 효과를 평가하고, 고위험군 환자에서 유방암을 선별하는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MRI 조영제가 이용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MRI 조영제 필요 없이 유방 병변의 세포충실성과 확산 정도에 근거하여 유방암을 감별하는 확산 자기공명영상 기법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 (MRI)자기공명영상 (MRI)

디지털 유방 토모신테시스 (Digial Breast Tomosynthesis)

디지털 유방 토모신테시스는 여러 각도에서 유방의 단면을 얻어 하나의 삼차원 유방영상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기존의 유방촬영술은 3차원적인 해부학적 구조를 2차원 영상으로 나타냈기 때문에 정상 유방조직의 겹침 현상이 발생함으로써 진단의 정확도가 감소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디지털 유방 토모신테시스는 정상 유방조직의 겹침 현상을 감소시킴으로써 위양성율이 감소하고 유방암 발견율을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 (MRI)자기공명영상 (MRI)

자동 유방초음파 (Automated Breast Ultrasound)

기존의 수동 유방초음파 검사 방법은 우수한 검사 방법이지만 전체 유방을 검사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이 상당하며 검사자 의존도가 높고 재현성이 낮은 단점이 있었습니다. 자동 유방초음파는 수동 유방초음파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넓은 판 형태의 탐촉자가 자동으로 유방을 스캔하며 보통 한 쪽 유방에서 전후방, 내측 및 외측 방향으로 세 번 영상을 얻습니다. 영상 획득이 완료되면 전용 워크스테이션을 통해서 축상, 시상 및 관상 영상면으로 영상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동 유방초음파는 치밀 유방을 가진 여성에서 스크리닝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다양한 목적으로 점차 이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 (MRI)

인공지능 기반 컴퓨터 보조 진단 (Artifical Intelligence-based computer-aided diagnosis)

디지털 유방 토모신테시스는 여러 각도에서 유방의 단면을 얻어 하나의 삼차원 유방영상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기존의 유방촬영술은 3차원적인 해부학적 구조를 2차원 영상으로 나타냈기 때문에 정상 유방조직의 겹침 현상이 발생함으로써 진단의 정확도가 감소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디지털 유방 토모신테시스는 정상 유방조직의 겹침 현상을 감소시킴으로써 위양성율이 감소하고 유방암 발견율을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반 컴퓨터 보조 진단 (Artifical Intelligence-based computer-aided diagnosis)인공지능 기반 컴퓨터 보조 진단 (Artifical Intelligence-based computer-aided diagnosis)

시술

초음파 유도 하 조직검사 (총생검)

초음파 유도 하 조직검사는 유방 영상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조직검사 방법입니다. 초음파에서 확인 가능한 유방 내 병변과 액와부 림프절을 진단하기 위해서 시행됩니다. 초음파로 병변을 확인하면서 조직검사 바늘을 넣어 병변의 일부를 채취하며 일반적으로 14게이지 바늘을 이용하여 평균 4-6회 조직을 얻고 있습니다. 모든 조직검사 방법에서 드문 빈도이지만 출혈, 염증, 기흉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에 주의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초음파 유도 하 조직검사 (총생검)초음파 유도 하 조직검사 (총생검)

초음파 유도 하 진공흡인 조직검사 및 절제술

진공흡입기의 원리를 이용한 장비를 이용하여 병변의 조직을 얻는 방법입니다. 주로 초음파 상에서 경계가 불분명하거나 미세석회화가 동반된 비종괴 병변을 조직검사 할 때 많이 이용됩니다. 조직검사에서 섬유선종 또는 양성 유두종으로 진단된 작은 크기의 유방종괴를 완전히 절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9-11 게이지의 굵은 진공흡인 조직검사 바늘이 이용되며 필요시 초음파 상에서 병변이 사라질 때까지 조직을 절제합니다. 14게이지의 총생검에 비해서 많은 양의 조직을 연속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진단적 정확도가 더 높습니다.

초음파 유도 하 진공흡인 조직검사 및 절제술초음파 유도 하 진공흡인 조직검사 및 절제술

스테레오탁틱 진공흡인 조직검사

유방촬영술에서 보이는 미세석회화 또는 종괴를 진단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조직검사입니다. 유방초음파에서는 잘 보이지 않고 유방촬영술에서만 확인 되는 이상 소견을 조직검사 하고자 할 때 이용됩니다. 유방촬영술 사진을 보며 진공흡인 조직검사 바늘을 병변 부위에 삽입하여 병변의 일부를 채취합니다.

스테레오탁틱 진공흡인 조직검사스테레오탁틱 진공흡인 조직검사

MRI 유방 진공흡인 조직검사

유방 MRI 에서 보이는 종괴 혹은 비종괴조영증강 병변을 진단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조직검사입니다. 유방초음파 혹은 유방촬영술에서는 잘 보이지 않고 유방 MRI 에서만 보이는 이상 소견을 조직검사 하고자 할 때 이용됩니다. 조영제를 주사하면서 MRI 영상을 얻어서 시술할 병변의 위치를 결정한 후에 진공흡인 조직검사 바늘을 병변 부위에 삽입하여 병변의 일부를 채취합니다.

MRI 유방 진공흡인 조직검사MRI 유방 진공흡인 조직검사

침위치결정술

초음파 또는 유방촬영술 유도 하에 침을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병변이 가장 잘 보이는 영상방법을 이용하여 위치결정술을 시행합니다. 비촉지 유방암 혹은 유방암이 의심스러운 비촉지 병변의 수술 전에 병변의 정확한 위치를 결정해주는 목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침위치결정술침위치결정술

클립 삽입술

유방암은 선행항암화학 치료 후에 일반적으로 크기가 감소하며 완전관해를 이룰 경우 더 이상 유방 검사에서 유방암이 관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행항암화학 치료 종료 후에 유방보존술이 예정된 환자에서 치료 전 또는 도중에 유방암 내부에 클립을 삽입하여 정확한 수술 부위를 결정해 줄 수 있습니다. 초음파 유도하에 클립을 삽입하며 클립을 삽입한 후에는 유방촬영술을 촬영하여 병변 내에 클립이 정확히 위치하는지 확인합니다.

클립 삽입술클립 삽입술

다학제 진료

병리 컨퍼런스

영상의학과, 병리과, 외과, 내과 다학제 간 유방 질환 평가와 치료 방침을 논의합니다. 특히 영상 소견과 병리 소견에 불일치가 있는 경우를 함께 리뷰하고 정확한 병리 판정을 통해서 치료 방침을 결정하고자 합니다.

병리 컨퍼런스병리 컨퍼런스